요술항아리의 나름대로 정보통~^^

자주색 꽃이 예쁜 맥문동(Liriope platyphylla) 본문

식물정보들

자주색 꽃이 예쁜 맥문동(Liriope platyphylla)

요술항아리 2018. 8. 13. 11:30

이번에는 우리 주변에서 잘 볼 수 있는 꽃이 이쁜 맥문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저희 아파트 화단에서 찍은 사진인데요..

꼭 난초같이 생겼으며, 꽃이 보라색으로 아주 이쁘네요..물론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많이 심어져 있는걸 알 수 있어요.

꽃과 열매가 예쁘며, 취위에도 강해 잔디 대신 많이 심기도 한답니다.


개인적으로 이 맥문동이 심어져 있는 군락을 보면 아주 빽빽하게 녹음이 우거져 있다는 느낌이 들어

마음에 듭니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의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고,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된다고 하는데

뿌리는 약재로 사용이 된다고 하네요.

강장, 해열, 기관지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꽃은 5~8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꽃말은 겸손과 인내, 기쁨의 연속, 흑진주 이렇게 여러 가지가 있네요..



백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는데, 생김새가 마치 보리알 같아 맥문동이라고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네요..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중 오늘은 맥문동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지나치는 것 보다 이렇게 이름이라도 알아가는 것이 재미있네요..^^


Comments